본문 바로가기
Stock Korea

(주가 전망) 대한민국의 성장 = 네이버

by 금 나와라 뚝딱 2021. 9. 30.

대한민국 사람이면, 거의 매일 쓰는게 두가지 있습니다.

메시지를 주고 받기 위한 카카오톡.카페, 블로그, 각종 검색을 위한 네이버.

이중, 오늘은 네이버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다들 아시는 것처럼 네이버 주가는 이제는 옛날 말 처럼 느껴지는 언택트 시대를 만나면서 폭등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카카오와 함께 우리나라 대표 it 기업으로 부르기 시작했고, 주가는 매일 상한가를 갈아치웠죠.

그러나 최근 미국을 필두로 빅테크업체의 고점 논란이 생기면서, 덩달아 네이버 카카오 주가까지 고점대비 많이 내려왔습니다.

ps* 요즘 주가를 토스증권으로 가끔 보는데, 직관적으로 볼수 있어 편하더군요.

맨날 차트 일봉, 주봉만 눈 빠져라 보는 것보다, 이게 훨씬 좋은 것 같아요.(그냥 개인 사견입니다.)

 

반응형

 

네이버를 1년전에 사서 들고 있으면, 30% 수익이고, 3개월전에 사서 들고 있으면 -5.9% 손실이네요.

성장성을 먹고 사는 IT기업 치고는 그닥 좋은 수익률은 아닌 것 같습니다.

 

오늘의 main agenda인 네이버 얘기를 이제부터 해보겠습니다.

사실,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네이버를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컴퓨터, 핸드폰을 켜면 제일 먼저 사용하는 웹서비스이니까요. 하지만, 재미있게도 네이버가 돈을 어떻게 버는지 자세히 아는 사람은 별로 없습니다. 그마저도, 최근 각종 수수료등의 이슈들이 뉴스로 이슈화 되면서 대충 알게 된 것이지, 그 전까지는 검색으로 어떻게 돈을 벌까? 다른 it 회사들 처럼 적자 회사는 아니야? 뭐 이런 사람들이 상당히 많았습니다.

 

네이버가 돈을 어떻게 벌까요?

아래는 navercorp web page에서 제공하는 실적 요약이며, 21년 2분기 발표자료 입니다.

요즘 회사 답게 보기 편하게 되어있고, 네이버 초록색으로 포인트를 준게 아주 세련되었네요.

 

 

 

 

 

 

 

 

1. 네이버의 매출 50%는 서치플랫폼, 즉 검색 광고로 돈을 벌고 있습니다.

이 많은 돈은, 저 포함, 이 글을 보시는 여러분들께서 네이버로 검색할 때 마다 벌어다 주고 있는 거 잘 알고 계시죠?

 

2. 영업수익의 30%를 차지하는 커머스와, 핀테크는 네이버 쇼핑, 네이버 페이 이런 것들입니다.

* 커머스 매출

커머스 매출

* 핀테크 매출

핀테크 매출

3. "콘텐츠"

현재는 네이버 수익의 약 10% portion을 차지하고 있는 이 콘텐츠 사업이, 제목에서 언급한 대한민국의 성장이 곧 네이버라고 말씀드린 이유가 되겠습니다. 

 

네이버를 지금 먹여 살리고 있는 검색광고, 네이버쇼핑, 네이버페이는 안타깝게도 국내용입니다.  현재 대한민국 넘버원 기업이기 때문에 최소한 망하지는 않겠지만, 국내용이기 때문에, 어쩔수 없이 성장의 한계가 빨리 찾아 올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에 대한 문제점은 사실 저보다 실제 네이버에서 근무하시는 똑똑한 분들이 더 잘 알고 계시겠죠.

어찌되었던 네이버는 좁은 한국이 아닌 해외로 나가야만 성장을 할 수 있고, 다행히 일본, 동남아 국민 메신저 Line의 성공으로 교두보는 일단 확보해 놓은 상태입니다. 네이버는 이 강력한 메신저의 엄청난 트래픽을 이용하여 돈을 벌어들일 준비를 일찍 부터 하고 있었고 이제  슬슬 실적이 나기 시작하지요. 그게 바로 컨텐츠 입니다.

 

 

 

 

대표적인인 카메라 앱인 스노우에 광고를 넣어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성장하였고,

메타버스로 세계적인 빅히트를 치고 있는 제페토의 수익화 모델을 시작하였습니다.

그리고, 대한민국 대표 네이버 웹툰이 엄청나게 빠른 매출 성장(YOY 52.7%)하고 있습니다.  

 

사실 위에 3가지는 글로벌 타겟으로 하다보니, 정녕 우리나라사람들은 체감을 잘 못하고 있는 아이러니한 상황입니다. 

 

"스노우"

 

"제페토"

"웹툰"

아래는 9월 9일 네이버에서 navercorp 페이지통해 발행한 보도자료입니다.

DC코믹스가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 서비스 한다는 말이며, 세계 다른 언어로 번역됩니다.

네이버 웹툰이 글로벌 웹툰으로 옛날에 이미 자리 잡았고, 이제 대세로 가기 시작했다는 것인데,

정작 우리는 아무도 몰라요...ㅜㅡ 

 

 

 

 

개인적으로 네이버가 global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phase 2에 돌입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리고, 삼성, 현대차 뒤를 이를 대한민국 대표기업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하지 않구요.

그래서 제목을 대한민국의 성장이 곧 네이버라고 지었습니다.

 

오늘은 저답지 않게 조금 길게 풀었네요.

글쎄요 빅테크들이 지지부진한 지금이, 저는 투자하기 참 좋은 시기가 아닐까 생각하는데, 여러분은 어떠신가요?

언제나 말씀드리지만, 해당 내용은 제 개인생각이고, 판단은 투자자 여러분이 하고 책임 또한 본인에게 있는거 아시죠?

그럼..물러가겠습니다. 안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