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하게 살아요

공복혈당 내리는 법

by 금 나와라 뚝딱 2022. 1. 8.

지난해 당뇨 진단을 받고, 본격적으로 혈당 관리를 시작한지도 시간이 꽤 흘렀습니다.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식단관리, 그리고 식후 30분 정도 운동을 통해, 식후 2시간 혈당은 눈에 띄게 좋아 졌습니다. 하지만 공복혈당은 처음에만 조금 내려가고 식후 2시간 혈당만큼의 진전이 없어더라고요.

 

 

반응형

 

그 이유에 대해, 고민을 계속해왔고 현재는 제 나름의 방법을 어느정도 찾기 시작하여, 블로그를 통해 남겨봅니다.

참고로, 저는 당뇨 진단을 받은 환자이지, 의사가 아닙니다. 따라서, 지금 부터 말씀드릴 공복혈당 관련 내용들은 저의 개인적인 단순한 경험이지 의학적 치료가 아니오니, 유의를 부탁드립니다.

 

당뇨란?

 

당뇨는 포도당이 완전하게 이용되지 못하고 혈중에 쌓이거나, 선천적으로 인슐린이 부족하여, 소변으로 당이 배출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공복, 식후등의 상황에 따른 혈당을 측정하여, 당뇨병으로 진단을 하게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아래를 참조하세요.

2021.10.05 - [일상/건강하게 살아요] - 당뇨병 알아보아요

 

당뇨병 알아보아요

우리나라 성인 약 10%가 당뇨병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저도 이번 건강검진 결과가 매우 안 좋아서 식단, 혈당 관리 중인데요. 이참에 당뇨병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당뇨란 무엇일까?" 우리가 섭

goldenhands.tistory.com

 

공복혈당이 왜 내려가지 않을까?

잠에서 깨어난 후, 8시간 이상 금식 상태가 되었을 때 보통, 공복혈당을 측정합니다.

건강검진을 받을 때도 마찬가지이지요. 하루종일 혈당 관리를 위한, 식단을 유지하고 운동을 잘하여  취침 전 혈당이 꽤 좋게 나오더라도, 이상하게 아침에 기상 후 공복혈당이 마구 높아진 경험을 많이 하였습니다.

하루 시작을 기분좋게 하고 싶은데, 이렇게 높은 혈당 수치를 보게되면 하루종일 우울한 기분이 들게 되지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기상 후 측정하는 공복혈당을 내릴 수 있을까, 많은 생각을 해보았습니다.

그러던 중, 당뇨병 환자의 증상중 하나인, 저혈당이 갑자기 생각 났습니다. 당뇨병 환자에게 저혈당이 순간적을 오면 식은 땀과 함께 심한 배고픔이 함께 오거든요. 

 

아침에 혈당이 낮지 않은 이유가 혹시, "평생 아침식사를 하지 않았던 버릇 때문일까?" 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아침 식사를 하는 습관이 없으니, 당연히 아침에 배가 고프지 않고, 배가 고프지 않으니 혈당이 높은 상태로 유지되고 있다라고 말이죠.

 

그래서, 주변의 당뇨병을 가지고 있는 지인 몇명에게 아침식사를 얼마나 하는지 물어 보았는데, 4명에게 물어본 결과, 놀랍게도 4명 모두 오랜 기간 아침식사를 거르고 있었습니다.

 

 

 

공복혈당을 내려보자

 

결국, 저는 아침식사를 먹어보자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군 제대 이후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아침을 거르고 살았는데, 갑자기 눈 뜨자 마자 음식을 먹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토마토 하나 갈아서 먹는 것을 시작으로, 억지로 통밀빵/로만밀빵 한조각을 늘렸고, 1개월 정도 후부터는 가끔씩 국물에 현미밥을 살짝 말아 먹는 정도까지 해내게 됩니다.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줄였는데, 아침에 빵이나, 현미밥을 조금이라도 먹는게 처음에는 매우 망설여 지는 일이었습니다.

이렇게 매일 2개월 정도 지나고 나니, 저 개인적으로는 놀라운 변화가 생겼습니다.

아침에 눈을 뜨고 10~20분 정도 지나갈 때 쯤부터, 배가 고프기 시작했던 것이죠. 아침에 배가 고프다니, 정말 오랜만에 느껴보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리고, 혈당이 눈에 띄게 내려가 있었습니다. 드디어 공복혈당이 잡혀가기 시작한 순간 이었던 것이죠.

그리도 또 하나 발견한 것인데, 전날 저녁 먹은 시간에 따라, 음식 종류나 그 음식량에 따라 오전 공복 혈당 차이가 확연히 달라짐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전에는 오전 공복 혈당이 그저 높아 걱정만 했는데, 시간을 갖고 전날 먹은 음식, 시간을 기록하며, 혈당 측정 하다보니, 연관된 패턴이 보이기 시작하더라고요.

 

결과적으로 큰 그림에서, 제 나름대로 판단한 공복혈당 잡는 비밀은, 아침식사에 있었습니다.

 

 

 

당뇨는 개인별로 증상, 혈당 올리는 음식, 방법등이 많이 다르니, 단순 참조용으로만 보시고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찾으면 좋겠습니다. 추가로 당뇨 관련한 음식들도 정리한 내용도 링크를 남겨드립니다. 관심있는 분들 한번씩 보시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당뇨 환우분들 모두 건강하기를 기원하겠습니다. 

 

2021.10.18 - [일상/건강하게 살아요] - 당뇨와 혈당 오르는 음식, 오르지 않는 음식 정리

 

당뇨와 혈당 오르는 음식, 오르지 않는 음식 정리

당뇨 진단을 받은지 두달 조금 안 되었습니다. 하루에 몇번씩 손가락을 찔러야 하는 고통뿐 아니라 평생 약을 먹으며 식단 조절을 해야 한다는 두려움에 처음에는 정말 받아드리기 어려웠습니

goldenhands.tistory.com

 

2021.12.14 - [일상/건강하게 살아요] - 당뇨인의 아침식사, 로만밀 식빵

 

당뇨인의 아침식사, 로만밀 식빵

당뇨 진단을 받고 혈당 관리를 시작하면서,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제한하였습니다. 역시, 탄수화물을 줄이고 운동을 하기 시작하니, 체중이 급격하게 줄어 들었는데, 반대로 부작용도 만만치

goldenhands.tistory.com

  

2021.12.16 - [일상/건강하게 살아요] - 당뇨인의 점심 식사, 김밥 이야기 (키토 김밥)

 

당뇨인의 점심 식사, 김밥 이야기 (키토 김밥)

안녕하세요. 금나뚝이 입니다. 평생 식사 조절을 해야하는 당뇨인이 되고 나니, 먹는 하나하나 신경써야 해서, 저보다 저의 식사를 책임져주는 와이프님의 노고가 정말 많습니다. 저의 아침식사

goldenhands.tistory.com

 

2021.12.22 - [일상/건강하게 살아요] - 당뇨인의 영양간식 요거트+견과

 

당뇨인의 영양간식 요거트+견과

당뇨인은 항상 배가 고픕니다. 기본적으로 식사량 자체를 줄였기 때문이고, 포만감을 주는 탄수화물을 제한했기 때문이고, 불안정한 췌장의 인슐린 제어때문에 저혈당 배고픔이 간헐적으로 찾

goldenhands.tistory.com

 

 

 

 

 

 

 

 

반응형

댓글